BookLog(북로그) 앱 출시 리뷰-2

2023. 1. 12. 21:38프로젝트/BookLog(북로그)-출시앱

■ 2주차 리뷰

• 화면통합이 쉽지않은 작업이었지만 보람있었다. 그 동안은 화면별로 파일을 일일이 생성해서 화면을 나눴다. 하지만 구조가 동일하고 공통UI가 많다면 같은 파일에서 다른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식으로 화면을 통합할 수 있다는 걸 배웠다. 그 과정에서 초기화를 어떻게 해야하는지, 열거형을 사용해서 화면분기를 어떻게해야하는지도 배울 수 있었다. 아마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가장 많이 배운 부분이지 않을까 싶다.
 
별점과 한줄평을 어떻게 넘길지 고민이 많았다. 푸시하면서 넘기는 것이 아니라 반대방향이었기 때문이다. 그 때 문득 수업 때 배운 내용이 생각났다. 클로저나 notificationCenter를 사용하면 화면전환과 다른 방향으로도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. notificationCenter를 통해 메모화면에서 별점을 입력하면 목록화면에서 별점이 표시되었을 때 정말 짜릿했다.ㅎㅎ

앱아이콘을 직접 만들지 않고 디자이너에게 맡겨서 제작했다. Assets에 추가하고 디바이스에서 빌드하니 이제야 진짜 앱같은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.

 

■ 주요 개발 내용

• 휴먼에러 조심. 데이터들어오는데 UI는 부분적으로 변경되어서 확인해보니 시스템이미지 이름을 잘못 선언함. 컴파일할때 잡아낼수없으므로 이런실수는 안하는것이 좋다. 뭐가 잘못됐는지 한참을 헤멤.

• dateFormatter.dateFormat으로 형식을 먼저 지정해줘야 입력한 날짜값이 변환되는데 형식을 지정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는 형식에 날짜를 입력한게 되어서 변환값 출력 안됨

• 언래핑에러뜨는이유?

     ⁃ 네트워크 연결안되어 있으면 totalCount값이 없기 때문 guard let으로 해결.

• 부모뷰 컨트롤러가 있는 화면에서 화면전환을 하려고하면 에러발생(즉, 네비게이션컨트롤러를 부모뷰로 연결한 자식뷰에서는 화면전환을 부모뷰로 해줘야함.

• notificationCenter사용하여 메모화면에서 작성한 코멘트, 메모데이터 전달

     ⁃ 별점, 한줄평, 메모내용 작성하면 notificationCenter로 데이터 넘겨서 realm에 저장되도록 처리(데이터전달시점은 작성중일때이기 때문에 화면전환시 값넘길 필요없음)